Chemical of the month 6월 - Water

이달의 케미컬 제품을  30% 할인가로 만나세요! 

기간: 6/1~6/30 

우리가 매일 마시고 쓰는 생수와 수돗물에 어떤 성분이 들었는지 자세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. 혹시 테스트를 통해 알게 되더라도 성분이 매번 동일하다는 보장이 없고, 오늘과 내일의 결과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.

 

또 생수의 미네랄을 사람이 마시면 건강 해지겠지만, 연구실에서 진행되는 실험에는 어떤 영향을 줄 지 알 수 없습니다. 열심히 준비한 실험을 물 때문에 망칠 수는 없습니다. 그렇지 않나요?

 

평소에 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 가요? 물. H2O, 밀도 1, 끓는 점 100℃, 어는 점 0℃. 전 세계 누구나 알고 있는 물에 대한 기본 상식인데요. 이 외에도 경수(센물)와 연수(단물)에 대해 배운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.

 

일반적으로 경도(칼슘과 마그네슘 함유량)가 90mg/L 이하인 물을 연수, 200mg/L 이상인 물을 경수라고 합니다. 국내 생수인 삼다수의 경도는 약 20mg/L이고(연수), 수입 생수인 에비앙의 경도는 평균 300mg/L 이상(경수)입니다. 브랜드 별 물 맛이 다른 이유도, 유럽 여행 가서 씻으면 머리가 푸석해지는 이유도 경도의 차이입니다.

 

이처럼 물의 경도는 음식의 맛, 머리카락, 피부 등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, 자연스럽게 나라 별로 다른 생활 습관과 식문화 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.

 

한 가지 예를 들면, 물이 다르면 차 맛도 다릅니다. 홍차가 영어로는 Black tea인 거 이상하다고 생각해보신 적 없나요? 동양에서는 우러난 차의 색을 기준으로 홍차라고 부르지만, 서양에서는 찻잎의 검은 색상을 기준으로 흑차(Black tea)라고 부르고 있습니다. 그러나 이와 별개로, 실제로 유럽의 경수로 홍차를 우리면 차의 색이 훨씬 검게 우러나는 것 또한 보실 수 있습니다. 혹시 한국에서 이를 실험하고 싶으신 분은 에비앙으로 차를 우려보시면 됩니다.

 

실험실에서도 실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등급의 물이 필요합니다. 그래서 Thermo Fisher에서는 다양한 실험에 쓰실 수 있는 다양한 등급의 물을 취급하고 있습니다. 올바른 등급의 제품을 사용하시면 실험에 오차가 작고, 원하시는 좋은 결과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. LC/MS, HPLC, UHPLC 솔벤트뿐 아니라 바이오 실험에 사용하실 수 있는 등급까지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 중이며, 매일 평균 65병, 연간 총 17,000병이 넘는 저희의 워터 제품이 판매되어 전국 곳곳의 연구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.

 

실험에 쓰이는 물, 함유 물질이 기재된 성적서가 제공되고 병 간, Lot 간 일정성이 유지되는 Thermo Fisher 제품으로 사용해 보세요. 추천 제품 외에도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.